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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탈탄소화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2016년 파리협정 및 2019년 UN기후정상회의 이후 121개 국가가 기후목표
상향동맹에 가입하면서 ‘2050 탄소중립’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의제로 부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정부도 2020년 12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
하고 세계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 실행에 동참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분야는 ‘스마
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전략’ 및 ‘2030 항만정책방향과 추진전략’과 같은 한국형 스마
트항만 추진과 더불어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따른 저탄소 친환경 항만 구현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정책적인 측면에서 스마트화 추진과제와 저탄소 관련 추진과제 간 연계성
은 낮은 실정이나 향후 국내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항만분야 스마트화 세부 추진
과제 및 관련 정책 수립에 대한 요구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항만이 탄소중립시대에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근거자료가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항만의 특징을 장비 구동방식의 관점에서 비자동화, 반자
동화, 그리고 스마트화로 일컬어지는 완전자동화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원단위를 장비별로 도출한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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