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공지능
  • 블록체인
  • 정보보안
신기술분석/블록체인

블록체인을 위한 의사 결정 경로

by nathan03 2019. 4. 12.
반응형

블록체인 신기술을 접목하기에 고려해야할 사항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여기에서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의사결정 경로에 대해서 알아보자. 


1. IBM 모델 : 의사결정자가 언제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할지 알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블록체인을 도입한 제품,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을수 있게 한다. 다음은 어떤 조건에서 블록체인 통합이 조직에 잘 맞을 것인지 시연하기 위해 단순화한 레이아웃이다. IBM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산업체에 사설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구축됐다. 



2. 카를 뷔스트(Kalr Wust)와 아서 저베이스(Arthur Gervais)모형 : 이 모형은 비즈니스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블록체인을 결정하는것이다. 이것은 2017년 5월에 개발 됐으며, 공급망 관리, 은행 내부 및 국제적 전자 지불, 탈중앙 자율조직 같은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결정하는 방법론을 구조화 하도록 설계됐다. 작성자는 기본적으로 블록체인 원장에 쓰기 접근을 가진 참가자를 참조하며, 그들은 블록을 생성하고 원장에 추가하기 위해 합의매커니즘에 참가한다. 


관련 이미지



3.  버치-브라운-파룰라바(Birch-Brown-Parulava)모형 : 흐름의 맥락은 당사자들을 위한 무결성의 요구를 식별하는데 더욱 중점을 둔다. 만약 선택된 그룹에서 무결성이 유지돼야 한다면 사설 블록체인이 더 나은 선택이다. 하지만 인센티브 보상에 관심이 있다면 공공 블록체인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블록체인 의사 결정 경로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4. Blockchain Beyond the Hype 보고서 - 캐서린 멀리건 박사 

http://www3.weforum.org/docs/48423_Whether_Blockchain_WP.pdf


블록체인 적용을 위한 의사결정 트리(Decision Tree) 

가. 중개인을 제거 하려는 목적인가? 

나. 디지털 자산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영구적인 기록을 만들 필요가 있는가?

라. 고성능의 빠른 처리 속도(밀리초 이하)를 필요로 하는가?

마. 대량의 비거래(non-transaction)데이터를 저장하려고 하는가?

바. 제3자 신뢰기관에 의존할 필요가 있는가?

사. 계약 관계 또는 가치 교환을 관리하고 있는가?

아. 공통의 작성 권한을 요구하는가?

자. 참여자가 서로를 알고 신뢰하는가?

차. 블록체인상에서 권한과 기능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는가?

카. 블록체인상에서 권한과 기능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는가?

타. 거래 내용이 공개되야 하는가?

5. IEEE가 제시한 블록체인 적용을 판단하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먼저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DB)가 이미 해당 기업을 만족시키고 있는가이다. 이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다면 굳이 블록체인 도입을 고민할 이유가 없다. 

여기에 '아니오'라고 답했을 경우엔 최소 하나 이상 참여자들이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냐는 질문이 기다리고 있다. 오로지 한 개 참여자만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구조라면 블록체인이 필요없다.

여러 참여자들이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공동으로 관리하는 DB에 업데이트 권한이 있는 참여자들끼리 서로를 믿을 수 있는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이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면 다시 DB가 외부 공격을 받거나 검열을 당할 가능성이 있는가, 여러 분산 컴퓨터에 데이터 복사본이 저장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해 답할 차례다. 

아니오라고 답했으면 역시 블록체인이 쓸 이유가 없어진다. 

그렇다는 답이 나왔다면 다음으로 확인할 질문은 데이터를 공개되지 않도록 관리해야하는가에 대해서다.

만약 공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 사전에 접근이 허락된 기업/기관들만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혹은 퍼미션드(permissioned)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다면 마지막 질문은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를 변경되는 경우를 통제할 필요가 있는가다.

이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면 앞서와 마찬가지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그래도 상관없다는 답을 냈다면 퍼블릭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IEEE는 권장했다. 



※ 참고 => https://medium.com/@sbmeunier/when-do-you-need-blockchain-decision-models-a5c40e7c9ba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