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제목 : 누적다운로드 120만+ 1인 개발자와 함께하는 앱 개발 입문 Online
# 강의 목표 : 기초부터 운영까지 앱 개발의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내 이름으로 된 앱을 최대 10개까지 만들어 출시할 수 있다.
앱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진다.
반응 얻는 앱의 특징과 노하우를 알아간다.
향후 강의 없이도 나만의 앱을 개발할수 있는 실력을 가진다.
# 강의 요약 : 프로그램 설치부터 기본 문법, 광고 다는 법, 클론코딩을 진행하며 필수 지식을 학습한다.
총 10개의 다른 주제로 실제 사용화 가능한 수준의 앱을 만들어본다.
나의 앱을 세상에 선보이기 위한 개발자 등록 및 배포를 진행한다.
강사님의 리뷰/클레임 대응사례 등 앱 성공 포인트를 참고해 1인 개발자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 강의 목차 : Flutter, Android Studio 설치 및 설정 (1일차)
변수, 변수타입, 리스트, 맵 개념 및 사용 (2일차)
조건문, 반복문, 클래스, 함수 개념 및 사용
위젯 넣어보기(MaterialApp, Scaffold, Text, Icon, Image)
UI 만들어보기 (앱의 타이틀,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 표현 등)
여러 위젯 같이 써보기(가로, 세로로 다양한 위젯 배치)
Stateless, Stateful 위젯 넣어보기
Firebase, Admob(앱 광고) 사용해보기
기능 종합해서 간단한 어플 만들어보기 (숫자카운트어플)
앱 기획 궁금증 해소 및 앱 제작 꿀팁
# 강의 화면 :
# 강의 내용 : 플로터 배우기 (변수, 변수타입, 리스트, 맵 개념 및 사용)
1. 변수란? 변수는 변할 수 있는 수, 즉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수를 담는 그릇, 수는 문자, 숫자, 집합 등 다양한 형태
- 동적 변수 : 수를 담는 그릇이 유연해 자유롭게 변경 가능
- 정적 변수 : 수를 담는 그릇이 변하지 않음
2. 변수 타입? 변수의 기본 타입은 정수, 실수, 문자, 논리형 4가지 타입이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변수의 타입을 생성할 수 있음
- 정수(int)
- 실수(double, float)
- 문자(String)
- 논리형 참/거짓(bool)
3. 변수 선언?
- 동적 변수 선언 : 변수 타입을 수에 맞게 변경
var name = "간단"
var age = 28
var weight = 28.2
- 정적 변수 선언 : 변수 타입을 직접 설정
String = "간단"
int age = 28
double weight = 28.2
4. 리스트 ? 리스트는 다양한 자료형 변수들을 하나의 집합으로 모아 사용, 관리할 수 있는 자료 구조
List<String> students = ["영수", "지영", "찬형", "지민"]
리스트 요소는 위치(인덱스)로 접근 가능 ex) students[0] => 영수
- 리스트 추가
students.add("윤후");
- 리스트 삭제
students.remove("윤후");
- 리스트 비어있는지 확인
students.isEmpty
- 리스트 첫, 마지막 요소 접근
students.first;
students.last;
5. 맵 (Map) ? 맵은 Key-Value 형태의 쌍으로 저장되는 자료구조
리스트와 같이 순서로 값에 접근하는 것이 아닌 Key를 통해서 값에 접근
Map<Stirng, int> students={"영수":1, "지영":2, "찬형":3, "지민":4}
- 맵의 각 요소는 순서(인덱스)가 아닌 Key를 통해 접근 가능
Map<Stirng, int> students={"영수":1, "지영":2, "찬형":3, "지민":4}
students["영수"] // 1
# 교육 소감
Flutter에서 사용하는 Dart 라는 언어의 기본 문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Dart 언어는 구글이 Javascript 를 대체하기 위해 2011년에 개발한 언어로써, 웹프로그래밍, 모바일앱, 웹, 명령어 스크립트, 서버 프로그래밍 등 어떤 것이든 만들수 있다고 한다. 또한 Java랑 유사한 문법으로 되어있어, Java 개발자에겐 기본적으로 코드가 익숙한 언어인것 같다. 오늘은 Dart 언어 문법의 기본인 변수타입과 변수선언방법 그리고 자료형 변수인 List, Key-Value 자료형인 Map 을 학습했다. 일반적인 언어들이랑 아주 유사한 언어이고 익숙한 언어이기 때문에, 간단한 예제와 함께 살펴보면 이해가 쉽게 됐다. 이러한 문법과 자료형들이 향후 만들 앱에 있어서 어떤 요소로 쓰이는지 궁금하다. 기초가 탄탄해야 완성도 높은 앱을 만들수 있으리라, 교육 외적으로 Dart 언어에 대한 기초 문법을 좀더 상세히 배우면 좋을 것 같다. 항상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 객체지향에서 많이 무너지고, 자료구조에서 무너지고, 알고리즘에서 무너지는데, 천천히 단계별로 재미있게 학습해보아야겠다. 안드로이드와 iOS 에서 동작 가능한 Dart 언어가 매우 궁금해지고, 더욱 많은 것을 학습해보고 싶다. 다음 강의는 조건문, 반복문, 클래스, 함수 개념을 배운다고 하니 점점 강력한 무기를 하나씩 알아가는 느낌이다. 화이팅!!
#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코딩 알로하 :: two > 하이브리드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5일차 (0) | 2021.11.05 |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4일차 (0) | 2021.11.04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일차 (0) | 2021.11.03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일차 (0) | 2021.11.01 |
패스트캠퍼스 100% 환급 챌린지 (0) | 2021.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