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제목 : 누적다운로드 120만+ 1인 개발자와 함께하는 앱 개발 입문 Online
# 강의 목표 : 기초부터 운영까지 앱 개발의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내 이름으로 된 앱을 최대 10개까지 만들어 출시할 수 있다.
앱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진다.
반응 얻는 앱의 특징과 노하우를 알아간다.
향후 강의 없이도 나만의 앱을 개발할수 있는 실력을 가진다.
# 강의 요약 : 프로그램 설치부터 기본 문법, 광고 다는 법, 클론코딩을 진행하며 필수 지식을 학습한다.
총 10개의 다른 주제로 실제 사용화 가능한 수준의 앱을 만들어본다.
나의 앱을 세상에 선보이기 위한 개발자 등록 및 배포를 진행한다.
강사님의 리뷰/클레임 대응사례 등 앱 성공 포인트를 참고해 1인 개발자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 강의 목차 : Flutter, Android Studio 설치 및 설정 (1일차)
변수, 변수타입, 리스트, 맵 개념 및 사용 (2일차)
조건문, 반복문, 클래스, 함수 개념 및 사용 (3일차)
위젯 넣어보기(MaterialApp, Scaffold, Text, Icon, Image)
UI 만들어보기 (앱의 타이틀,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 표현 등)
여러 위젯 같이 써보기(가로, 세로로 다양한 위젯 배치)
Stateless, Stateful 위젯 넣어보기
Firebase, Admob(앱 광고) 사용해보기
기능 종합해서 간단한 어플 만들어보기 (숫자카운트어플)
앱 기획 궁금증 해소 및 앱 제작 꿀팁
# 강의 화면 :
# 강의 내용 : 플로터 배우기 (조건문, 반복문, 클래스, 함수 개념 및 사용)
1. 조건문 - if, else if, else
if(조건){
조건 1 코드 블록
}else if(조건2){
조건 2 코드 블록
}else{
조건1,2 충족하지 않는 모든 조건의 코드 블록
}
2. 사용법 - BMI 에 따른 비만도 출력 프로그램
double bmi = 27.1;
if(bmi > 30){
print("초고도비만");
}
else if(bmi>25){
print("비만");
}
else {
print("정상입니다.");
}
3. 반복문 - for : 특정 코드가 여러번 반복되어 실행될 때 사용하는 문법
for(초기식;조건식;증감식;){
반복코드
}
for(int i = 0; i<10 ; i++){ 초기식 int i = 0
print(i); 조건식 i < 10
증감식 i ++
}
4. 반복문 - for -in : 탐색, 인덱스 접근 가능한(리스트, 맵) 자료구조 각 요소를 반복
for(변수 in 객체){
반복코드
}
for(var name in students){
print(name);
}
5. 사용법 - 구구단 출력 프로그램
print("5단 출력")
for(int i=1;i<10;i++){
print("5*$i=$(5*1}");
}
print("5단 출력")
int i = 1;
while(i<10){
print("5*$i = $(5*i}");
i++;
}
6. 함수 :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집합
int sum (int x, int y){ // 반환형, 함수이름, 매개변수
return x + y; // 함수 반환 값
}
7. 클래스 : 특수한 목적을 가진 변수와 함수의 집합 설계도
class Student { // 클래스 이름
int number; // 클래스 멤버 변수
String name;
void printStudent(){ // 클래스 멤버 함수
print("번호 $number 이름:$name");
}
}
8. 객체 : 클래스(설계도)를 통해서 만든 실체, 클래스 멤버 변수 및 멤버 함수를 가진 실체
class Fruit {
String? name;
String? color;
Fruit(String name, String color) {
this.name = name;
this.color = color;
}
void printName() {
print('My name is ${this.name}(${this.color})!');
}
}
void main() {
Fruit fruit = new Fruit('Apple', 'Red');
fruit.printName();
}
# 교육 소감
Flutter에서 사용하는 Dart 라는 언어의 심화 문법에 대해 공부하였다. 어떤 주어진 문제의 주건에 따라 분기하게 해주는 조건문과 그렇지 않을 때 사용하는 else 구문 그리고, 특정코드가 반복되어 실행될 때 사용되는 for 와 for-in 문을 학습하였다. for 와 for-in 구문의 차이는 탐색, 인덱스 접근에 쓰이는 리스트와 맵 자료구조형에서 각 요소를 반복할 때 쓰이는 구문이였다. 간단하게 BMI에 따른 비만도 출력과 구구단 출력프로그램을 소스코딩해보면서, 각 문법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함수라는 구문을 배우면서 매개변수를 입력시 특정 결과값을 리턴할수 있게 만들수 있었으며, 클래스라는 개념을 배우면서 특수한 목적을 가진 변수와 함수의 집합을 만들수도 있었다. 클래스는 좀더 큰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있어 개념/컨셉/실체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시킬수 있는 함수들을 분리하지 않고 하나로 묶어서 해당 개념을 표현하는 자신만의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만들수 있게 하여 프로그래밍을 훨씬 효율적으로 작성할수 있게 도와준다. 오늘까지는 Dart 언어의 문법과 문법 심화에 대해서 배웠다. 앞으로 앱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기초 항목이 되므로, 몇가지 더 응용예제를 코딩 해보면서 충분히 문법에 대해 오류가 안날수 있도록 연습해봐야겠다.
#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코딩 알로하 :: two > 하이브리드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5일차 (0) | 2021.11.05 |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4일차 (0) | 2021.11.04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일차 (0) | 2021.11.02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일차 (0) | 2021.11.01 |
패스트캠퍼스 100% 환급 챌린지 (0) | 2021.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