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공지능
  • 블록체인
  • 정보보안
코딩 알로하 :: one/비즈니스기획

웹 서비스 기획 심화 #1

by nathan03 2021. 11. 14.
반응형

컨텐츠 
- Web Service 
- Role of Web Service Designer
- Business Model 
- One Page Business Model 
- Business Model Canvas
- Lean Canvas

1) Web Service 
 가. Technology 
  - A method of communication between two electronic devices over a network 
 
 나. Service 
  - A service offered by an electronic device to another electronic device, communicating with each other via the World Wide Web 

 2) Role of Web Service Designer 
 가. Business Model :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는 메커니즘 
 나. Business Plan : 회사의 전략과 향후 몇 년 동안 예상되는 재무 성과를 나타내는 문서 
 다. 서비스 기획 :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운영 정책 설립 및 실행 
 라. 웹 기획 : 웹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목적으로 필요한 설계를 도출 

3) Business Model 
- The business model describes how the company is positioned within its industry's value chain, and how it organizes its relations with its suppliers, clients, and partners in order to generate profits.
- Examples of business models 
   가. Production 
        - sales the products and services it produces. 
        - needs enough sales to cover its production, distribution, and storage costs 
   나. Advertising 
        - selling advertising space 
        - CPM(cost per thousand) / CPC(cost per click) / CPA(cost per action)
   다. Commission
        - intermediary between the seller and the buyer 
        - take a commission  
   라. Subscription
        - receives revenues from its subscribers at regular intervals
        - knows in advance how much revenues it is going to generate  
   마. Freemium 
        - offers 2 versions of its product. 
        - free version & paid version 
   바. Accessories
        - offers one product for free or at a price close to its production cost 
        - generates a profit on the sale of accessories  
- IT-driven business model design methodologies 

- 과거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 예시 



4) One Page Business Model 
- Elevator Pitch 


- Ref. 원 페이지 비즈니스 모델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작성법)
- 저자 : 김정곤 
- 출판 : 한국 경제 신문i , 2019 

- Keywords in Business Model 
   가. Problem : 문제점은 무엇인가?
   나. Solution :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은? 
   다. Core Value :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What)
   라. Customer : 타깃 고객은 누구인가? (Who)
   마. Profit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How)

- Business Flow 
   : 서비스 플로우 + 캐쉬 플로우 

- Key Elements of the Business Model 
   - 개체 
   - 서비스 플로우 
   - 캐쉬 플로우 
   - 세부 내용 
   - 순서 

- 사례 

- One page Business Model 작성 양식 

- 문제점 찾기 
  가. 제한된 시간 내에 각 객체의 불편한 점을 순서없이 나열 
  나. 현재 비즈니스 진행 상황을 비즈니스 플로우로 도식화 
  다. 각 개체 별 문제점 정리 

- 해결 방안 찾기 
  가. 아이디어 발상 팁 
    -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요소나 기술, 산업 등을 결합 
    - IT 기술과 결합 
    - 중간자 역할을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고려 
   나.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비즈니스 플로우로 도식화 

- 핵심 가치 정리 
가. 이익 : 고객이 느끼는 다양한 형태 (편의, 품위, 안전, 절약, 정보 등)
나. 거래 비용 = 제품 비용 + 정보 비용 + 대기 비용 + 이동 비용 + 교체 비용 
다. 가치(value) = 이익(Benefit) - 거래비용(Cost)
    ex) 네이버의 가치 = 이익(정보 획득 + 커뮤니티 활동 등) - 거래 비용 (인터넷 사용료)


- 타깃 시장 정리 
   가. 고객 세분화 (Segmentation)
      - 특정한 고객층 선정 
      - 변수 : 인구통계학, 지리, 심리, 행동 

    나. 사용자와 구매자 
      - Customer = User + Buyer
      - Problem, Solution, What -> User 
      - Who, How -> Buyer 

     다. 제공자와 수요자 
      - 제공자(Supplier)
      - 수요자(Demander)

- 수익구조 정리 
   가. Production, Advertising, Commission, Subscription, Freemium, Accessories 
   나. 수익 = 본원적 수익 + 부가적 수익 
   다. 지속적인 수익의 소모품 판매 
       예) 프린터 판매(본원적 수익) + 잉크 판매(부가적 수익 -> 지속적)

- 배달 음식 주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 꽃 배송 비즈니스 모델 (실습)
 [상황]
  - 꽃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음 
  - 항상 집안을 꽃으로 장식하고 싶지만 꽃은 시들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함 
  - 매번 꽃집에 방문하는 것도 어렵고, 때마다 꽃을 선정하고 디자인하기도 어려움 
  - 꽃은 빨리 시들고 날씨에 영향을 받는 특성상, 전화나 온라인으로 꽃을 주문 받을 경우 손상이 우려됨 

- 1단계 문제점 분석 


- 2단계 해결방안 마련 

- 3단계 핵심가치 / 타깃 시장 / 수익 구조 

 

- 종합 : 꽃 정기 구독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꽃 배송 비즈니스 모델 (실제 모델 "꾸까" ※ kukuka: 꽃 (핀란드어))

https://kukka.kr/event/flower-subscription/?utm_source=google&utm_medium=sa&utm_campaign=gg_sa_pc&utm_content=subscription&utm_term=%EA%BE%B8%EA%B9%8C&gclid=Cj0KCQiAhMOMBhDhARIsAPVml-EuCRCbTNYtHrbV6WKRGB4j3uyOz4iJX88gPLdwBQyY-iWYnZgoSMAaAnhkEALw_wcB 

 

꾸까 - 꾸까 꽃, 정기구독

이번주는 무슨 꽃일까? 2주에 한번 설레는 일상. 꽃과 함께하는 시간만큼은 소중한 나를 위한 행복으로 채워보세요.

kukka.kr

5) Business Model Canvas
- A strategic management template used for developing new business models and documenting existing ones 
- Alexander Osterwalder (2005)
- The nine "building blocks" of the business model design template 

- 작성 순서


 가. 고객군 (Customer Segments)
   - 기업이 제각기 얼마나 상이한 유형의 사람들 혹은 조직을 겨냥 하는지를 규정
 나.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s)
   -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조합
 다. 채널 (Channels)
   - 기업이 고객 세그먼트에게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 
 라. 고객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 
 마. 수익원(Revenue Streams)
   - 기업이 각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출하는 현금 
 바. 핵심자원 (Key Resources)
   - 비즈니스를 원활히 진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중요 자산 
 사. 핵심활동 (Key Activities)
   - 기업이 비즈니스를 제대로 영휘해나가기 위해서 꼭 해야하는 중요한 일들 
 아. 핵심파트너 (Key Partnerships)
   - 비즈니스 모델을 원활히 작동시켜줄 수 있는 '공급자-파트너'간의 네트워크 
 자. 비용구조 (Cost Structure)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데 발생하는 모든 비용 

- 예시) 아마존 닷컴 (Amazon.com)

  가. 장점 
    - 가치와 수익 창출의 주요 활동을 정의 
    - 고객 및 파트너와의 전략적 관계 장려 
    - 시장에 대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 

  나. 단점
    - 개발 초기 단계의 비즈니스에 부적합
    - 명확한 검증 방법을 제공하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 내 위험한 가정 가능 
    - 도달 전략을 정의하지 않고 비즈니스의 최종 형태에 초점 

- 실습 : 카카오 서비스 

 

반응형

'코딩 알로하 :: one > 비즈니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무선 LAN 기술 비교 템플릿  (0) 2023.06.17
coggle  (0) 2022.08.18
웹 서비스 기획 심화 #3  (0) 2021.11.15
웹 서비스 기획 심화 #2  (0) 2021.1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