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공지능
  • 블록체인
  • 정보보안
스펙업

2023 택시운전자격시험 기출 문제 - 운송서비스

by nathan03 2023. 10. 1.
반응형

 # 시험 출제 과목 

문제1> 여객운송업에 있어 올바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요소가 아닌 것은?
친근한 말 
따뜻한 응대
승객과의 일상 대화
밝은 표정

문제2> 서비스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보이지 않는다.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므로 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사람에 의존한다.
오랫동안 유지된다.

문제3> 여객운송서비스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서비스는 형태가 없는 무형의 상품이다.  
서비스를 측정하기는 쉽지만 느낄수는 없다.
서비스는 승객이 버스 승차를 경험한 후에 운송서비스에 대한 질적 수준을 인지할 수 있다.
운송서비스 수준은 버스의 운행 횟수, 운행 시간, 차종, 목적지, 도착, 시간 등의 영향을 
받을수 있다. 

문제4> 여객운송서비스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서비스는 오래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제공이 끝나면 즉시 사라져 남지 않는다.  
서비스는 누릴 수 있으나 소유할 수 없다.
운송서비스의 소비 활동은 상황의 발생 정도에 따라 시간, 요일 및 계절별로 변동성을 가질 수 있다.
운송서비스는 승객의 평가가 주관적이어서 일관되고 표준화된 서비스질을 유지하기 쉽다. 

문제5> 다음중 택시 할증요금이 적용되는 시간으로 옳은 것은?
 00:00~03:00
00:00~04:00
 00:00~05:00
 00:00~06:00

문제6> 다음중 택시 운임 산정과 관련이 없는 것은?
운행거리
운행시간
승차인원
승차시간

문제7> 다음중 승객이 택시내에 반입할 수 없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화물질
혐오동물
시체
술에 취한 동료

문제8> 서비스는 사람에 의해 생산되어 사람에게 제공되므로 똑같은 서비스라 하더라도 그것을 행하는 사람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발생하기 쉬운 것은 서비스의 어떤 특징에 대한 설명인가?
인적 의존성
 소멸성
 무소유권
 무형성

문제9> 다음은 일반적인 승객의 요구사항이다. 틀린 것은?
기억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환영받고 싶어 한다.
관심을 받고 싶어 한다.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싶어 한다. 

문제10> 여객운송 종사자의 승객 만족을 위한 기본 예절 중 잘못된 것은?
승객을 기억한다. 
연장자는 사회의 선배로서 존중하고, 공·사를 구분하여 예우한다. 
승객에게는 무관심한 태도를 갖는다.
상스러운 말을 하지 않는다.  

문제11>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3요소가 아닌 것은?
시선처리(눈빛)
복장관리(외형)
음성관리(목소리)
표정관리(미소)

문제12>  악수를 청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남자가 여자에게 청한다.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청한다.
선배가 후배에게 청한다.
상사가 아랫사람에게 청한다. 

문제13> 여객운송서비스에서 인사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서비스의 첫 동작이자 마지막 동작이다. 
승객에 대한 마음가짐의 표현이다. 
승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의 표시이다. 
생활화되지 않아도 실천하기 쉽다. 

문제14> 올바른 인사 방법에서 정중한 인사(정중례)의 머리와 상체의 인사 각도는?
인사 각도 15˚
인사 각도 30˚
인사 각도 45˚
인사 각도 90˚

문제15> 올바른 인사법이 아닌 것은?
밝고 부드러운 미소를 짓는다.
적당한 크기와 속도로 자연스럽게 말한다.
상대방이 먼저 인사한 경우에만 인사한다. 
손은 주머니에 넣고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문제16> 호감 받는 표정 관리에서 좋은 표정 만들기에 맞지 않는 것은?
얼굴 전체가 웃는 표정을 만든다.
입은 가볍게 다문다.
입은 양 꼬리가 올라가게 한다. 
입은 일자로 굳게 다문 표정을 짓는다.

문제17> 고객응대 서비스에서 올바른 시선 처리로 보기 힘든 것은?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시선
눈동자는 항상 중앙에 위치
위로 치켜뜨는 눈
가급적 승객의 눈높이와 맞춤

문제 18> 승객 응대 마음 가짐이 아닌 것은? 
운전자 입장에서 생각한다.
승객이 호감을 갖도록 한다.
예의를 지켜 겸손하게 대한다. 
자신감을 갖고 행동한다. 

문제19> 운전자가 승객을 응대하는 마음가짐이 아닌 것은?
사명감을 가진다.
항상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공사를 구분하고 공평하게 대한다. 
투철한 서비스 정신을 가진다. 

문제20> 대인관계에 있어 악수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상대방과의 신체접촉을 통한 친밀감을 표현하는 행위로 바른 동작이 필요하다. 
아랫사람이 상사에게 먼저 손을 내민다.
악수하는 손을 흔들거나, 손을 꽉 잡거나, 손끝만 잡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니다.
악수하는 도중 상대방의 시선을 피하거나 다른 곳을 응시해서는 안된다. 

문제21> 단정한 용모와 복장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이 맞지 않는 것은?
승객이 받는 첫인상을 결정한다.
회사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요인을 제공한다.
하는 일의 성과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에 영향을 준다. 

문제22> 근부복에 대한 공적인 입장, 즉 운수업체 입장과 거리가 먼 것은?
시각적인 안정감과 편안함을 승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종사자의 소속감 및 애사심 등 심리적인 효과를 유발시킬 수 있다.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업무처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복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완화될 수 있다. 

문제23> 복장의 기본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깨끗하고 단정하게
샌들이나 슬리퍼 등 편한 신발 착용
품위 있고 규정에 맞게
통일감 있고 계절에 맞게

문제24> 대화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밝고 긍정적인 어조로 적극적으로 편안하게 말한다.
승객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편안하게 말한다.
승객에 대한 친밀감과 존경의 마음을 존경어, 겸양어, 정중한 어휘의 선택으로 공손하게 말한다.
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속도, 사교적인 음성으로 시원스럽고 알기 쉽게 말한다. 

문제25> 대화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밝고 긍정적인 어조로 적극적으로 편안하게 말한다. 
승객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편안하게 말한다. 
승객에 대한 친밀감과 존경의 마음을 존경어, 겸양어, 정중한 어휘의 선택으로 공손하게 말한다.
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속도, 사교적인 음성으로 시원스럽고 알기 쉽게 말한다. 

문제26> 승객에 대한 호칭과 지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승객
 손님
 어르신
 고객

문제27>대화를 나눌 때의 표정 및 예절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눈은 상대방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경청한다.
듣는 사람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말한다.
시선을 자주 마주치는 것을 삼간다.
상대방 눈을 부드럽게 주시한다. 

문제28> 대화할 때의 주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듣는 입장에서는 침묵으로 일관한다.
가급적 논쟁을 피한다.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끊거나 말참견을 하지 않는다.
건성으로 듣고 대답하지 않는다. 

문제29> 상대와 대화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옳지 않은 것은?
말하는 입장에서 불평불만을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욕설, 독설, 험담, 과장된 몸짓은 하지 않는다.
쉽게 흥분하거나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다.
전문적인 용어나 외래어를 사용하며 말한다. 

문제30> 직업의 의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경제적 의미
인간적 의미
사회적 의미
심리적 의미

문제31> 다음의 보기 내용은 직업의 의미 중 무엇과 관련이 깊은가?
" 직업은 삶의 보람과 자기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사명과 소명의식을 갖고 정성과 정열을
쏟을 수 있는 곳이다." 
경제적 의미
인간적 의미
사회적 의미
심리적 의미

문제32> 직업의 경제적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직업을 통해 안정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일의 대가로 임금을 받아 본인과 가족의 경제생활을 영위한다.
자신의 이상이나 자아를 직업을 통해 실현함으로써 인격의 완성을 기하는 곳이다.
직업은 인간 개개인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한다. 

문제33> 바람직한 직업관에 해당하는 것은?
직업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 
직업생활의 최고 목표는 높은 지위에 올라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능력으로 인정받으려 하지 않고 학연과 지연에 의지한다. 
항상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하며, 자신의 직업을 천직으로 생각한다. 

문제34> 바람직한 직업관이라고 보기 힘든 것은?
소명의식을 지닌 직업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지향적 직업관
지위 지향적 직업관
미래 지향적 전문 능력 중심의 직업관

문제35> 올바른 직업윤리 의식이 아닌 것은?
 봉사정신
 전문의식
 의무의식
 책임의식

문제36> 다음 중 운송사업자가 지켜야 할 일반적인 준수하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운송사업자는 노약자, 장애인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 
운송사업자는 속도제한장치 또는 운행기록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상태에서 운행되도록 해야한다.
운송사업자는 자동차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회사명, 자동차번호, 운전자 성명, 불편사항 연락처 및 차고지 등을 적은 표지판은 앞좌석 1곳에만 게시할 수 있다. 

문제37> 일반택시운송사업자는 차량의 입·출고 내역, 영업거리 및 시간 등 택시 미터기에서 생성되는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행정보를 얼마 이상 보존하여야 하는가?
6개월
1년
3년
5년

문제38> 자동차의 장치 및설비 등에 관한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 중 고급형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에는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치 또는 및 설비는?
 요금미터기
난방장치 및 냉방장치
요금영수증 발급 기기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임을 표시하는 설비

문제39> 운수종사자가 지켜야 할 일반적인 주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운행 전 사업용 자동차의 안전설비 및 등화장치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 안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운전업무 중 해당 도로에 이상이 있었던 경우에는 회사에 보고 한다.
택시요금미터를 임의로 조작 또는 훼손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문제40> 운송수입금과 관련하여 운수종사자의 납부 요령으로 옳은 것은?
1일 근무시간 동안 택시요금미터에 기록된 운송수입금의 전액을 근무 종료 당일 운송사업자에게 납부하여야 한다.
1일 근무시간 동안 택시요금미터에 기록된 운송수입금의 중 개인경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근무 종료 당일
운송사업자에게 납부하여야 한다. 

1일 근무시간 동안 택시요금미터에 기록된 운송수입금 중 일정금액의 운송수입금 기준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근무종료 당일 운송사업자에게 납부하여야 한다. 

1일 근무시간 동안 택시요금미터에 기록된 운송수입금과 관계없이 일정금액의 운송수입금 기준액을 근무종료
당일 운송사업자에게 납부하여야 한다. 

문제41> 다음은 운전자가 가져야 할 기본자세이다. 거리가 것은?
교통법규 이해와 준수
추측운전 금지
자기중심적인 운전
주의력 집중

문제42> 사업용 운전자로서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주의력 집중
심신상태 안정
여유있는 양보운전
교통법규의 이해와 준수 

문제43> 다음은 운전자가 삼가야 하는 행동이다. 맞지 않는 것은?
지그재그 운전으로 다른 운전자를 불안하게 만드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과속으로 운행하며 급브레이크를 밟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도로상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차량을 세워둔 채로 사고해결을 한다.
운전 중에 갑자기 끼어들거나 다른 운전자에게 욕설을 하지 않는다. 

문제44> 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경찰철 훈령인 교통사고조사규칙에 따른 대형사고란 (    ) 이상이 사망 또는 (    )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를 말한다."
5명, 30명
5명, 20명
3명, 30명
3명, 20명 

문제45>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중대한 교통사고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전복사고
화재가 발생한 사고
사망자 1명 이상 발생한 사고
사망자 1명과 중상자 3명 이상이 발생한 사고 

문제46> 교통사고조사규칙에 따른 교통사고의 용어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충돌사고 : 차가 반대방향 또는 측방에서 진입하여 그 차의 정면으로 다른 차의 정면 또는 측면을 충격한 것을 말한다. 
전도사고 : 차가 주행 중 도로 또는 도로 이외의 장소에 뒤집혀 넘어진 것을 말한다.
추돌사고 : 2대 이상의 차가 동일방향으로 주행 중 뒤차가 앞차의 후면을 충격한 것을 말한다.
접촉사고 : 차가 추월, 교행 등을 하려다가 차의 좌·우측면을 서로 스친 것을 말한다. 

문제47> 적차상태를 판단할 때 승차전원 1인의 중량은 얼마로 계산하는가?
70 kg
65 kg
60 kg
55 kg 

문제48>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상황별 안전조치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짧은 시간 안에 사고 정보를 수집하여 침착하고 신속하게 상황을 파악한다. 
생명이 위독한 환자가 누구인지 파악한다.
피해자와 구조자 등에게 위험이 계속 발생하는지 파악한다. 
사고위치를 보존하기 위해서 사고차량은 그대로 둔다. 

문제49> 다음은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원인조사 사항이다. 아닌 것은?
노면에 나타난 흔적조사
사고차량 및 피해자 조사
사고 당사자 및 목격자 조사
사고지점 주변 차량 조사 

문제50>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가 조치해야 할 사항이다. 틀린 것은?
교통사고를 발생시켰을 때에는 현장에서의 인명구호를 우선으로 한다. 
관할 경찰서 신고 등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
사고발생 시 임의로 처리하고 거짓 없이 정확하게 회사에 보고 한다. 
사고처리 결과에 대해 개인적으로 통보를 받았을 때는 회사에 보고한 후 회사의 지시에 따라 조치 한다. 

문제51>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 먼저 취해야 할 행동은?
사망자의 시신 보존
보험회사 담당자에게 신고
경찰서에 신고
부상자 구출

문제52> 다음은 사고 발생 시 운전자가 취할 조치과정이다. 잘못된 것은?
 탈출
 인명구조
전방 방호
연락 

문제53> 다음 중 교통사고를 당하여 쓰러져 있는 환자에게 최초로 시행해야 하는 것은?
출혈이나 골절 등이 있는지 확인한다.
목을 뒤로 젖혀 기도를 개방한다. 
환자의 의식 여부를 먼저 확인한다. 
한두 번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문제54>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행하는 행위는?
 인공호흡법
심장마사지법
 직접압박법
심폐소생술 

문제55> 심폐소생술 시행을 위한 부상자 의식 상태 확인 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의식이 없다면 기도를 확보한다. 
부상자의 온몸을 두드리며 확인한다. 
목뼈 손상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목 뒤쪽을 한 손으로 받쳐준다.
의식이 없거나 구토할 때는 목이 오물로 막혀 질식하지 않도록 옆으로 눕힌다. 

문제56> 성인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 가슴압박의 깊이로 옳은 것은?
약 4cm
약 5cm
약 6cm
약 7cm 

문제57>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 가슴압박의 속도는 분당 몇 회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50~60회
70~90회
100~120회
130~150회

문제58> 성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때, 가슴압박 : 인공호흡의 횟수는?
5  :  1 
15 : 2
30 : 2
60 : 2 

문제59> 교통사고 환자의 심폐소생술의 인공호흡은 위 팽만, 위 내용물 역류, 기도 흡인, 페조직 괴사 등 부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환자의 가슴이 부드럽게 올라올 정도로 실시해야 한다. 매 환기 시 몇 초간 숨을 불어 넣어야 하는가?
1초
2초
3초
4초

문제60> 교통사고 시 응급처치 방법 중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출혈이 심하다면 출혈 부위보다 심장에 가까운 부위를 헝겊 또는 손수건 등으로 지혈될 때까지 꽉 잡아준다.
출혈이 적을 때에는 거즈나 깨끗한 손수건으로 상처를 꽉 누른다. 
가슴이나 배를 강하게 부딪쳐 내출혈이 발생하였을 때는 부상자가 입고 있는 옷의 단추를 푸는 등 옷을
헐렁하게 하고 하반신을 높게 한다. 

부상자가 춥지 않도록 모포 등을 덮어주고, 햇볕을 직접 쬐게 한다. 

문제61> 승객이 차멀미를 할 경우 조치사항이다. 적절한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통풍이 잘되고 비교적 흔들림이 적은 앞쪽에 앉도록 한다. 
승객이 차멀미가 심한 경우에는 즉시 하차 시킨다. 
차멀미 승객이 토할 경우를 대비해 위생봉지를 준비한다. 
차멀미 승객이 토한 경우에는 주변 승객이 불쾌하지 않도록 신속히 처리 한다.

문제62> 교통사고로 인해 골절이 발생한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쇼크(충격)를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이에 주의한다. 
복합골절에 있어 출혈이 있으면 직접압박으로 출혈을 방지한다. 
골절 부위에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지압법으로 지혈한다. 
환자를 부축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킨다. 

문제63> 사고 발생 시 운전자가 취할 조치 중 인명구조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승객의 혼란방지에 노력한다. 
부상자, 노인, 어린아이 및 부녀자 등 노약자를 우선으로 구조한다.
부상자가 있을 때는 우선 응급조치를 한다. 
정차 위치가 차선, 노견 등과 같이 위험한 장소일 때에는 차안에 그대로 있는다. 

문제64> 사고 발생 시 보험회사 및 경찰 등에 연락할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사고 발생 지점 및 상태
차주 성명
화물의 상태
연료 유출 여부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