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험 출제 과목
문제1>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분이
들리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바운싱
② 피칭
③ 노즈업
④ 모닝로크
문제2> 운전자의 운행상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정차 후 운행을 개시하고자 할 때에는 차량주변의 노상취객,유희자 등을 확인 후 안전하게 운행
②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 장시간 사용을 삼가하고, 엔진 브레이크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안전운행
③ 보행자, 이륜차, 자전거 등을 추월시는 빠른 속도로 해야 한다.
④ 후진 시에는 유도요원을 배치, 신호에 따라 안전하게 후진
문제3> 노면에 눈이 쌓였거나 결빙되어 미끄러운 곳에서 출발할 때의 방법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승용차의 경우 평상시에는 1단기어로 출발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2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 기어는 2단 혹은 3단으로 구동력을 자주 바꾸는 방법으로 주행한다.
③ 눈이 쌓인 미끄러운 오르막길에서는 주차 브레이크를 절반쯤 당겨 서서히 출발하며, 자동차가 출발한 후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완전히 푼다.
④ 핸들이 꺾여 있는 상태에서 출발하면 앞바퀴의 회전각도 자체가 브레이크 역할을 해서 바퀴가 헛도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앞바퀴를 직진 상태에서 출발한다.
문제4> 장거리 운행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절하고, 상처난 곳은 없는지, 스페어 타이어는 이상 없는지를 점검한다.
② 헤드라이트, 방향지시등과 같은 각종 램프의 작동여부를 점검한다
③ 운행중의 고장이나 점검에 필요한 휴대용 작업등, 손전등을 준비한다.
④ 연료는 최대한 적게 채운다.
문제5> 야간 안전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가 저물면 곧바로 전조등을 점등할 것
② 주간보다 속도를 낮추어 주행할 것
③ 실내를 불필요하게 밝게 하지 말 것
④ 대향차의 전조등을 바로보며 운전할 것
문제6> 앞지르기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앞지르기에 필요한 충분한 거리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②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는 함께 앞지르기를 해야한다.
③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하지 않는다.
④ 점선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하는 때에는 대향차의 움직임에 주의한다.
문제7> 다음 중 오르막길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정차할 때는 앞차가 뒤로 밀려 충돌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② 오르막길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고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③ 오르막길의 사각 지대는 정상 부근이다. 마주 오는 차가 바로 앞에 다가올 때까지는 보이지 않으므로
서행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④ 정차 시에는 풋 브레이크와 핸드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한다.
문제8> 내리막길 안전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내리막길을 내려가기 전에는 미리 감속하여 천천히 내려가며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배기 브레이크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배기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운행의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③ 도로의 오르막길 경사와 내리막길 경사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라면,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④ 변속 시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고 떼는 속도와 변속 레버의 작동은 되도록 천천히 한다.
문제9> 차로폭에 따른 사고 위험과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로폭이 넓은 경우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속도감이 실제 주행속도 보다 높게 느껴짐에 따라
저속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다.
② 차로폭이 좁은 도로의 경우는 차로수 자체가 편도 1-2차로에 불과하거나 보․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거나
도로정비가 미흡하고 자동차, 보행자 등이 무질서하게 혼재하는 경우가 있어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③ 차로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가급적 자제하고 계기판의 속도계에 표시되는 객관적인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④ 차로폭이 좁은 경우 보행자, 노약자, 어린이 등에 주의하여 즉시 정지할 수 있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속도를
감속하여 운행한다.
문제10> 커브길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커브길에서는 미끄러지거나 전복될 위험이 있으므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급핸들 조작이나 급제동은 하지 않는다.
② 핸들을 조작할 때는 가속이나 감속을 하지 않는다.
③ 커브길에서 앞지르기 금지 표지가 없으면 앞지르기를 해도 무방하다.
④ 주간에는 경음기, 야간에는 전조등을 사용하여 내 차의 존재를 알린다.
문제11> 완만한 커브길 주행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커브길의 편구배(경사도)나 도로의 폭을 확인하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② 엔진 브레이크만으로 속도가 충분히 떨어지지 않으면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③ 커브가 끝나는 조금 앞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④ 커브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속도를 높여 빠르게 통과 한다.
문제12> 커브길의 교통사고 위험 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도로외 이탈의 위험이 뒤따른다.
② 직선도로 보다 사고 위험성이 적다.
③ 중앙선을 침범하여 대향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
④ 시야불량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이 있다.
문제13> 커브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커브길은 도로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굽은 곡선부를 갖는 도로의 구간을 의미한다.
②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길어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되며 곡선반경이 극단적으로 길어져 무한대에 이르면 완전한 직선도로가 된다.
③ 곡선반경이 짧아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된다.
④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극단적으로 길어져 무한대에 이르면 완전한 직선도로가 된다.
문제14> 이면도로를 안전하게 통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항상 위험을 예상하면서 운전한다.
② 자동차나 어린이가 갑자기 뛰어들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운전한다.
③ 언제라도 곧 정지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춘다.
④ 속도를 높여 빠르게 통과한다.
문제15> 이면도로 운전의 위험성이 아닌 것은?
① 도로의 폭이 좁고,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② 넓은 도로가 많이 교차하고 있다.
③ 주변에 점포와 주택 등이 밀집되어 있으므로, 보행자 등이 아무 곳에서나 횡단이나 통행을 한다.
④ 길가에서 어린이들이 뛰노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문제16> 교차로 황색신호시의 사고유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교차로 상에서 전신호 차량과 후신호 차량의 충돌
② 횡단보도 전 추월 차량과의 정면 충돌
③ 횡단보도 통과시 보행자, 자전거 또는 이륜차 충돌
④ 유턴 차량과의 충돌
문제17> 시가지 외 도로운행시 안전운전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맹속력으로 추종하는 차에게는 진로를 양보 해서는 안된다.
② 좁은 길에서 마주오는 차가 있을 때는 서행하여 교행 한다.
③ 철도 건널목을 주의한다.
④ 자기 능력에 부합된 속도로 주행한다.
문제18> 교차로 통과시의 방어운전 요령이라 할 수 없는 것은 ?
① 신호등이 있는 경우에는 신호등이 지시하는 신호에 따라 통행한다.
② 신호등 없는 교차로의 경우에는 통행의 우선순위에 따라 주의하며 진행한다.
③ 섣부른 추측운전은 하지 않는다.
④ 교통경찰관 수신호는 무시하고 운전자의 판단에 의존하여 교차를 통과한다.
문제19> 교차로 사고발생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앞쪽(또는 옆쪽) 상황에 소홀한 채 진행신호로 바뀌는 순간 급출발
② 정지신호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선을 지나 교차로에 진입하거나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하는 신호무시
③ 교차로 진입전 파란색신호 확인 후 통과시도
④ 교차로 진입전 이미 황색신호임에도 무리하게 통과시도
문제20> 다음 중 방어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졸음이 오는 경우에는 빠른속도로 운행하여 졸음을 쫒는다.
② 타인의 운전태도에 감정적으로 반발하여 운전하지 않도록 한다.
③ 술이나 약물의 영향이 있는 경우에는 운전을 삼간다.
④ 몸이 불편한 경우에는 운전하지 않는다.
문제21> 다음 중 정지할 때의 방어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
① 운행전에 제동등이 점등되는지 확인한다.
② 교통상황을 판단하여 미리미리 속도를 줄여 급정지 하지 않도록 한다.
③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급제동으로 차가 회전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④ 정지는 빠른 속도 일수록 좋다.
문제22> 운행 중 좌,우로 회전할 때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회전이 허용된 차로에서만 회전한다.
② 대향차가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하기 전에 좌회전한다.
③ 우회전을 할 때 보도나 노견으로 타이어가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특히, 급핸들 조작으로 회전하지 않는다.
※ 대향차 : 외길에서, 반대 방향에서 달려오는 차
문제23> 운행 중 추월할 때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추월은 운전자의 능력이므로 자주 할 수록 좋다.
② 추월이 허용된 지역에서만 추월을 실시한다.
③ 마주오는 차의 속도와 거리를 정확히 판단한 후 추월한다.
④ 추월 후 뒤차의 안전을 고려하여 진입한다
문제24> 다음 중 주행차로의 사용시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옳은 것은 ?
① 자기 차로를 선택하여 가능한 한 많은 변경을 하며 주행한다
② 차로의 중앙을 주행 한다.
③ 갑자기 차로를 바꾸지 않는다.
④ 차로를 바꾸는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신호없이 한다.
문제25> 방어운전을 위한 주행시 속도조절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통량이 많은 곳에서는 속도를 줄여서 주행한다.
② 노면의 상태가 나쁜 도로에서는 속도를 빠르게 하여 벗어난다.
③ 기상상태나 도로조건등으로 시계조건이 나쁜 곳에서는 속도를 줄여서 주행한다.
④ 곡선반경이 작은 도로나 신호의 설치간격이 좁은 도로에서는 속도를 낮추어 안전하게 통과한다.
문제26> 방어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장애물이 나타나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즉시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도록 준비 태세를 갖춘다.
②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방향지시등이나 비상등으로 자기 차의
진행방향과 운전 의도를 분명히 알린다.
③ 교통신호가 바뀌면 최대한 빨리 출발하여 뒤차의 운전자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한다.
④ 보행자가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골목길이나 주택가에서는 상황을 예견하고 속도를 줄여 충돌을 피할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확보한다.
문제27> 방어운전의 기본이라 할 수 없는 것은 ?
① 능숙한 운전 기술
② 정확한 운전지식
③ 양보와 배려의 실천
④ 무리한 운행
문제28> 다음 중 방어운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운전자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운전자세를 갖추어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
② 앞, 뒷차의 운전 성향 등을 심리적으로 예측하며 무리하게 대응하는 운전
③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
④ 위험한 상황을 만들지 않고 운전하는 것
문제29> 교량과 교통사고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좁을수록 사고가 더 적게 발생한다.
②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같을 때 사고율이 가장 높다.
③ 교량의 폭, 교량 접근부 등은 교통사고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④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서로 다른 경우에도 교통통제설비, 즉 안전표지, 시선유도표지, 교량끝단의
노면표지를 효과적으로 설치함으로써 사고율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
문제30> 중앙분리대와 교통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앙분리대의 폭이 좁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억제형이나 방책형의 분리대를 설치하며 이 때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지 않을 때에 비하여 사고율이 획기적으로 감소한다.
② 횡단형 분리대를 설치하면 중앙분리대를 넘어서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하는 위험성도 있지만, 원래의 주행선으로
안전하게 복귀하기도 쉬운 점도 있다.
③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적고 또 전체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의 비율도 낮다.
④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책은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문제31> 다음 중 수온 게이지 작동 불량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① 온도 메터 게이지 교환 후 동일현상여부 점검
② 수온센서 교환 동일현상여부 점검
③ 턴 시그널 릴레이 점검
④ 프레임과 엔진 배선 중간부위 과다하게 꺾임 확인
문제32> 비상등 작동시 점멸은 되지만 한쪽이 빠르게 점멸할 경우의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① 비상등 전구 교환 후 동일현상 발생여부 점검한다.
② 컨넥터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한다.
③ 전원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④ 휠 스피드 센서가 단선 되었는지 확인한다.
문제33> 주행중 급제동시 차체 진동이 심하고 브레이크 페달 떨림 현상이 발생 할 때의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연료 파이프 에어 유입 및 누유 점검
② 조향 계통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확인
③ 사이드 슬립 및 제동력 테스트
④ 앞 브레이크 드럼 및 라이닝 점검 확인
문제34> 주행 제동시 차량 쏠림현상이 발생 할 경우의 조치방법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타이어의 공기압 좌,우 각각 다르게 주입 한다.
② 좌,우 브레이크 라이닝 간극 재조정의 필요성은 없다.
③ 브레이크 드럼 손상시 교환 한다.
④ 리어 앞 브레이크 컨넥터의 장착 불량으로 유압 오작동시에는 컨넥터를 떼어 놓고 운행한다.
문제35> 정차 중 엔진의 시동이 꺼짐, 재시동이 불가능 할 때 점검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연료량 확인
② 브레이크 라이닝 점검
③ 연료 탱크 내 이 물질 혼입 여부 확인
④ 워터 세퍼레이터 공기 유입 확인
문제36> 엔진 매연 과다 발생시의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엔진 오일 및 휠터 상태 점검
② 에어클리너 오염 상태 및 덕트 내부 상태 확인
③ 엔진실 내의 전기 배선 이상 유무 확인
④ 연료의 질 분석 및 흡,배기 밸브 간극 점검
문제37> 엔진 과회전(over revolution) 현상의 예방 및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 사용 지양(내리막길 주행시)
② 최대회전속도를 초과한 운전 필요
③ 고단에서 저단으로 급격한 기어변속 금지(특히, 내리막길)
④ 푸쉬로드 휨등 간단한 경우는 손상부품 교환후 밸브 조정으로 가능
문제38> 엔진 과열시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냉각수 부족시 냉각수 보충
② 휀벨트 이완시 휀벨트의 장력조정
③ 온도 감지센서 이상시 냉각수 온도 감지센서 교환
④ 초크 고장시 초크 교환
문제39> 엔진 오일 과다 소모 될 때의 점검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배기 배출가스 육안 확인
② 에어 크리너 오염도 확인(과다 오염)
③ 타이어의 마모율 점검
④ 에어크리너 청소 및 교환주기 미준수로 인한 엔진과 콤프레셔 피스톤 링 과다 마모
문제40> 차량의 바퀴마다 드럼에 손을 대보면 어느 한쪽만 뜨거울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①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이 좁아 브레이크가 끌리기 때문
② 엔진실 내의 전기 배선 등의 피복이 녹아 벗겨져 합선이 되기 때문
③ 현가장치인 쇽업쇼버의 고장 때문
④ 연료가 불완전 연소되기 때문
문제41> 차량의 연료가 불완전 연소되어 배출가스의 색이 흑색일 경우의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초크 고장
②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의 막힘
③ 연료 장치 고장
④ 전기장치의 결함
문제42> 차량의 연료가 불완전 연소시 배출가스의 색깔은?
① 무색
② 적색
③ 흰색
④ 검은색
문제43> 휀벨트 부분의 결함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린다.
②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③ 가속 페달을 힘껏 밟는 순간 끼익! 하는 소리가 난다.
④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를 세우려고 할 때 바퀴에서 “끽!” 하는 소리가 난다.
문제44>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를 세우려고 할 때 바퀴에서 “끽!” 하는 소리가 난다면 차량의 어느 부분의
문제일 가능성이 큰가 ?
①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
②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
③ 휀벨트 또는 기타의 V벨트가 이완
④ 엔진 점화 장치 부분의 결함
문제45> 차량점검 및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운행전 점검을 실시한다.
② 적색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절대로 운행하지 않는다.
③ 운행전에 조향핸들의 높이와 각도가 맞게 조정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④ 라디에이터 캡을 열때는 빠른 속도로 연다.
문제46> 정지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운전자가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 브레이크가 막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② 운전자가 자동차를 정지시켜야 할 상황임을 지각하고 브레이크로 발을 옮겨 브레이크가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까지의 시간
③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자동차를 정지시키려고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④ 운전자가 주차장에서 주차하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
문제47> 공주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자동차를 정지 한 후 차에서 내릴 때 까지의 시간
② 브레이크로 발을 옮겨 브레이크가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까지의 시간
③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자동차를 정지시키려고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④ 운전자가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 브레이크가 막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문제48>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공기압
② 하중
③ 속도
④ 습도
문제49> 비가 자주오거나 습도가 높은 날, 또는 오랜시간 주차한 후에는 브레이크 드럼에 미세한 녹이 발생하여
브레이크드럼과 라이닝,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계수가 높아져 평소보다 브레이크가 지나치게 예민하게
작동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모닝로크(Morning Lock) 현상
② 워터 페이드(water fade) 현상
③ 베이퍼록(vapour lock) 현상
④ 수막현상(Hydroplaning)
문제50> 워터 페이드(water fade)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브레이크 마찰재가 물에 젖어 마찰계수가 작아져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② 물인 고인 도로에 자동차를 정차시켰거나 수중 주행을 하였을 때 발생 한다.
③ 액체를 사용하는 계통에서 열에 의하여 액체가 증기로 되어 어떤 부분에 갇혀 계통의 기능이 상실되는 것을 말한다
④ 브레이크 페달을 반복해 밟으면서 천천히 주행하면 브레이크 기능이 회복 된다.
문제51> 다음 중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는다.
② 공기압을 조금 낮게 한다.
③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④ 배수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문제52>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 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의 뒤쪽에 진동의 물결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수막현상(Hydroplaning)
② 베이퍼록(vapour lock) 현상
③ 스탠딩웨이브현상(Standing Wave)
④ 페이드(fade) 현상
문제53>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하며 앞바퀴에 직진성을 부여하여 차의 롤링을 방지하고 핸들의 복원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
① 토우인(Toe-in)
② 캐스터(Caster)
③ 캠버(Camber)
④ 로커암
문제54> 캠버(Ca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앞 바퀴를 위에서 보았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상태를 말한다.
②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③ 앞바퀴에 직진성을 부여하여 차의 롤링을 방지하고 핸들의 복원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치이다.
④ 자동차를 앞에서 보았을 때, 위쪽이 아래보다 약간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문제55> 다음 중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캠버(Camber)
② 캐스터(Caster)
③ 토우인(Toe-in)
④ 휠(wheel)
문제56> 가속 페달을 밟았다 놓거나 고단기어에서 저단기어로 바꾸면 작용하며 구동바퀴에 의해 엔진이
역으로 회전하는 것과 같이 되어 그 회전 저항으로 제동력이 발생하는 제동장치는 ?
① 주차 브레이크
② 풋 브레이크
③ ABS(Anti-lock Brake System)
④ 엔진 브레이크
문제57> 핸드 브레이크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주행 중에 발로써 조작하는 주 제동장치이다.
② 레버를 당기면 와이어에 의해 좌, 우의 뒷바퀴가 고정된다.
③ 주차 또는 정차시킬 때 사용하는 제동장치.
④ 운전석에서 손으로 작동하는 제동장치.
문제58> 어린이가 승용차에 탑승했을 때의 주의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안전띠 착용여부 확인
② 어린이는 앞좌석에 앉도록 한다.
③ 문은 어른이 열고 닫는다.
④ 차를 떠날 때는 같이 떠난다.
문제59> 어린이 교통 행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교통상황에 대한 주의력이 부족하다.
② 판단력이 부족하고 모방행동이 많다.
③ 사고방식이 복잡하다.
④ 추상적인 말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60> 어린이 교통사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어릴수록 그리고 학년이 낮을수록 교통사고를 많이 당한다.
② 보행중 교통사고를 당하여 사상당하는 비율이 절반이상으로 가장 높다.
③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는 오후 4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가장 많다.
④ 보행 중 사상자는 집에서 2km이내의 거리에서 가장 적게 발생되고 있다.
문제61> 고령 보행자 교통안전 계몽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도로를 횡단시에는 되도록 단독으로 횡단 할 수 있도록 권유
② 필요시 안경착용을 권유 한다.
③ 야간에 운전자들의 눈에 잘 보이도록 의복, 야광재의 보조 착용을 권유
④ 도로 횡단시 2륜자동차(모터사이클)를 잘 살피는도록 권유
문제62> 고령자 교통안전 장애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자동차 주행속도와 거리의 측정능력 결여
② 주의,예측,판단의 부족
③ 사회생활을 통하여 얻은 풍부한 지식과 경험
④ 위험한 교통상황에 대처함에 있어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의 부족
문제63> 고령 운전자의 불안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고령 운전자의 경우는후사경을 통해서 인지하고 반응해야 하는「후방으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동작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빨라진다.
② 「좁은 길에서 대형차와 교행할 때」연령이 높을수록 불안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60세를 넘으면 불안감은 더해진다.
③ 고령에서 오는 운전기능과 반사기능의 저하는 고령 운전자에게 강한 불안감을 준다.
④ 고령 운전자의「급후진」「대형차 추종운전」등은 고령 운전자를 위험에 빠뜨리고
다른 운전자에게도 불안감을 유발시킨다.
문제64> 고령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중하다.
②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과속을 하지 않는다.
③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반사신경이 둔하다.
④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문제65> 다음 중 주취운전 교통사고의 특징이 아닌 것 ?
① 주차 중인 자동차와 같은 정지물체 등에 충돌한다.
② 전신주, 가로시설물, 가로수 등과 같은 고장물체와 충돌한다.
③ 차량단독사고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
④ 대향차의 전조등에 의한 현혹 현상 발생시 정상운전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된다.
문제66> 다음 중 과다한 음주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당한 음주는 안전한 교통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소심한 운전자에게는 용기를 주어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경우가 많다.
② 과다음주(알콜 남용)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쳐 간질환, 위염, 췌장염, 고혈압, 중풍, 식도염,
당뇨병, 그리고 심장병 등 많은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③ 과도한 음주는 반사회적 행동, 정신장애, 기타 약물 남용, 강박신경증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우울증과 자살도
음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④ 음주는 본인뿐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의 정서와 생활에 부정적인 큰 영향을 미쳐 가정의 가족응집력,
생활만족도가 일반 가족에 비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문제성 음주자의 배우자들은 불안, 우울, 강박, 적대감 등이 높다.
문제67> 횡단보도가 아닌곳으로 횡단하는 보행자의 심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횡단거리 줄이기
② 자동차가 피할 거라는 확신
③ 갈길이 바빠서
④ 술에 취해서
문제68> 교통사고와 가장 큰 관련이 있는 교통정보 인지결함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술에 많이 취해 있었다.
② 등교 또는 출근시간 때문에 급하게 서둘러 걷고 있었다.
③ 운행중 운전에만 집중했다.
④ 동행자와 이야기에 열중했거나 놀이에 열중했다.
문제69> 보행자 사고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층은 ?
① 10~20대
② 30~40대
③ 40~50대
④ 어린이와 노약자
문제70> 운전자 피로의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피로의 정도가 지나치면 과로가 되고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해진다.
② 피로 또는 과로 상태에서는 졸음운전이 발생될 수 있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③ 규칙적인 운전 습관은 일시적으로 급성피로를 낳게 한다.
④ 매일 시간상 또는 거리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무리한 운전을 하면 만성피로를 초래한다.
문제71> 교통사고를 유발한 운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안정적인 생활환경
② 선천적능력(타고난 심신기능의 특성) 부족
③ 후천적 능력(학습에 의해서 습득한 운전에 관계되는 지식과 기능) 부족
④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결여
문제72> 교통사고의 직접적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사고 직전 과속과 같은 법규위반
② 위험인지의 지연
③ 불량한 운전태도
④ 운전조작의 잘못, 잘못된 위기대처
문제73>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경우 시축(視軸)에서 시각이 약 3°벗어나면 시력은 어느 정도 저하 되는가 ?
① 70%
② 80%
③ 90%
④ 99%
문제74>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로 알 맞은 것은?
① 160°~180°
② 170°~190°
③ 180°~200°
④ 190°~210°
문제75> 전방에 있는 대상물까지의 거리를 목측하는 기능(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심시력
② 주변시력
③ 명순응
④ 암순응
문제76> 도로교통체계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사람
② 도로
③ 지하철
④ 차량
문제77> 다음 중 자동차 운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의 조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임의 처리하고 않고 사고 경위를 정확하게 회사에 보고한다.
② 인명의 구호 조치, 경찰서 신고 등의 의무를 다한다.
③ 현장에서 상대방과 적당히 합의하여 처리한다.
④ 운전자 개인의 자격으로 합의 보상 이외 회사 손실과 직결되는 보상 업무의 수행은 불가한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78> 다음 중 자동차 운행 시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운행한다.
② 적설이나 노면 결빙 시에는 체인을 장착한 후 운행한다.
③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트만 사용하여 운행한다.
④ 운행을 개시 전에는 차량의 주변에 어린이나 취객 등이 있는지 안전을 확인한 후 개시한다.
문제79> 낙석위험이 가장 높은 계절은?
① 겨울
② 가을
③ 여름
④ 봄
문제80>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교차로는 자동차만 교차하는 장소이다.
② 입체교차로는 교통의 흐름을 시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③ 교차로 및 교차로 부근은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와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④ 교차로의 신호기는 교통의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문제81> 다음 중 커브길 주행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후사경으로 오른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②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속도를 줄인다.
③ 고단 기어로 변속한다.
④ 커브 내각의 연장선에 차량이 이르렀을 때 핸들을 꺾는다.
문제82>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후 황색 신호로 바뀌었을 때의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비상등을 점등하고 우회전 한다.
② 그 자리에 정지한다.
③ 정지하여 정지선까지 후진한다.
④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한다.
문제83>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운전 자세를
갖추어 위험한 상황을 미리 피하여 운전하는 것을 무슨 운전이라 하는가?
① 감속운전
② 안전운전
③ 대처운전
④ 방어운전
문제84> 다음 중 완전 연소시 배출가스의 색깔은 무슨색을 띠는가?
① 백색
② 엷은 자색
③ 무색
④ 흑색
문제85> 다음 중 자동차의 공주거리와 제동거리를 합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공주거리
② 이동거리
③ 정지거리
④ 제동거리
문제86> 다음 중 수막현상(하이드로 프레닝 현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했을 때 브레이크 마찰면의 온도 상승으로 마찰력이 저하되어 제동력이
불량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②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가 물에 약간 떠 있는 상태가 되므로 자동차를 제어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③ 유압식 브레이크의 휠 실린더나 파이프 속에서 브레이크액이 기화하여 페달을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과 같이
푹신푹신하여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④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면 트래드와 노면의 접촉부 뒷면의 원주 상에 파형이 발생되는 현상을 말한다.
문제87> 운행 중 제동시 차량의 쏠림현상에 대하여 점검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앞 브레이크 드럼 및 라이닝 점검
② 사이드슬립 및 제동력 테스트
③ 브레이크 에어 및 오일 파이프 점검
④ 조향장치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문제88> 노면에 고인 물웅덩이를 통과 후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② 베이퍼 로크 현상
③ 하이드로 프레닝 현상
④ 워터 페이드 현상
문제89> 다음 중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캠버[chamber]
② 현가장치
③ 캐스터[caster]
④ 토우인[Toe-in]
문제90> 다음 중 음주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음주 보행은 교통사고 발생의 위험과 아무 관련이 없다.
② 과다한 음주는 반사회적 행동, 정신장애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우울증과 자살도 음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③ 음주는 안전한 교통생활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④ 과다한 음주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쳐 여러가지 질환을 일으킨다.
문제91> 다음 중 운전자가 가장 운전하기 어려운 때는 ?
① 밤중
② 낮
③ 새벽
④ 해질 무렵
문제92> 다음 중에서 방어운전의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좌, 우의 안전을 확인한 다음 통과한다.
②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에는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도 상대방에게 신호를 보내고 진로를 변경한다.
③ 대형차의 뒤를 소형차가 뒤따라 진행하게 된 때에는 대형차가 다른 도로로 빠져 나갈 때가지 그대로 따라간다.
④ 진로를 바꿀 때에는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도 상대방에게 신호를 보내고 진로를 변경한다.
문제93> 다음 중 엔진의 연소실 내에서 연료가 완전 연소 될때의 배출가스의 색은?
① 백색
② 흑색
③ 적색
④ 무색
문제94> 정차 중 엔진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이 안되는 경우의 점검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브레이크 작동상태 확인
② 연료 탱크 내 이물질 유입 확인
③ 연료계통의 공기 빼기 작업
④ 워터 세퍼레이터 공기 유입 확인
문제95> 엔진이 과열된 경우의 점검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라디에이터 외관상태 및 수온조절기 작동상태 확인
② 배출가스의 육안 확인
③ 냉각수 및 엔진 오일 확인
④ 냉각 팬벨트 및 워터펌프 작동방법 확인
문제96> 엔진의 이상음이나 선회시 조향장치의 이상음으로 판단하는 점검방법은 오감에 의한 점검방법 중 어느 것인가?
① 후각에 의한 방법
② 미각에 의한 방법
③ 시각에 의한 방법
④ 청각에 의한 방법
문제97> 유압식 브레이크의 휠 실린더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에서 브레이크액이 기화하여 페달을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 같고 유압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② 페이드 현상
③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④ 베이퍼 로크 현상
문제98> 교통사고의 차량 요인으로 옳은 것은?
① 기상 및 일광
② 운전자의 심리상태
③ 차량의 구조 및 장치
④ 도로의 구조 및 선형
문제99>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일때 올바른 운행방법은?
① 20% 감속운행
② 30% 감속운행
③ 40% 감속운행
④ 50% 감속운행
문제100> 다음중 교통법규상의 과속 기준으로 옳은 것은?
① 매시 10km 초과
② 매시 20km 초과
③ 매시 30km 초과
④ 매시 40km 초과
문제101> 다음중 학교앞 어린이 보호구역 통과시 규정속도로 옳은 것은?
① 20km
② 30km
③ 40km
④ 50km
문제102> 편도 2차선인 일반도로에서 최고 속도로 바른 것은?
① 매시 60km
② 매시 70km
③ 매시 80km
④ 매시 90km
문제103> 다음 보기중 서행해야 하는 곳이 아닌 것은?
① 교통정리가 행하여지고 있지 아니한 교차로
②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
③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④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
문제104> 다음중 운전자가 일시정지를 해야만 하는 곳이 아닌 것은?
① 철길 건널목을 통과하고자 하는 때
② 비탈길의 고개마루 부근
③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 도로 외의 곳을 출입할때
④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
문제105> 다음중 신호등 배열 순서로 옳은 것은?
① 황색 -> 녹색 -> 화살표 -> 적색
② 화살표 -> 황색 -> 적색 -> 녹색
③ 녹색 -> 화살표 -> 적색 -> 황색
④ 적색 -> 황색 -> 화살표 -> 녹색
문제106> 운전자가 교통단속 경찰관을 폭행하여 형사입건한 경우의 벌점은?
① 60점
② 70점
③ 80점
④ 90점
문제107> 다음 중 운행 제한속도가 가장 높은 것은?
① 노면이 얼어붙은 편도1차로 고속도로
② 편도 1차로 일반도로
③ 비가내려 노면이 젖은 편도 3차로 일반도로
④ 학교 앞 어린이 보호구역
문제108> 회전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교차로 진입과 대기에 대한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다
② 사고빈도가 높아 교통안전 수준을 저하시킨다
③ 고속으로 교차로 진입이 가능하다
④ 지체시간이 길어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시간이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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