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공지능
  • 블록체인
  • 정보보안
코딩 알로하 :: two/하이브리드앱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8일차

by nathan03 2021. 11. 18.
반응형

# 강의 제목 : 누적다운로드 120만+ 1인 개발자와 함께하는 앱 개발 입문 Online

# 강의 목표 : 기초부터 운영까지 앱 개발의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내 이름으로 된 앱을 최대 10개까지 만들어 출시할 수 있다. 
                  앱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진다. 
                  반응 얻는 앱의 특징과 노하우를 알아간다. 
                  향후 강의 없이도 나만의 앱을 개발할수 있는 실력을 가진다. 

# 강의 요약 : 프로그램 설치부터 기본 문법, 광고 다는 법, 클론코딩을 진행하며 필수 지식을 학습한다. 
                 총 10개의 다른 주제로 실제 사용화 가능한 수준의 앱을 만들어본다.
                 나의 앱을 세상에 선보이기 위한 개발자 등록 및 배포를 진행한다. 
                 강사님의 리뷰/클레임 대응사례 등 앱 성공 포인트를 참고해 1인 개발자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 강의 목차 : Flutter 실전 앱 제작
                    - 앱 기능 및 디자인 설계 및 초기 구조 만들기 (일기앱)
                    - 일기 작성 화면 만들기 
                    - 일기 작성 화면 만들기 (이모티콘 추가)
                    - 달력 화면 만들기 
                    - 통계, 더보기 화면 만들기
                    - Splash 스크린 추가하기 (18일차)                

# 강의 화면 : 


# 강의 내용 : Flutter 실전 앱 제작 (Splash 스크린 추가하기)
                  - 일기앱 초기 실행 시 Splash 스크린 디자인 하기 

* Splash Screen -  앱 시작할 때 나오는 로딩 화면 

1.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 이동 (splash.png) 
android> app > src > main > res > drawable 

2. launch_background.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 Modify this file to customize your launch splash screen -->
<layer-li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item android:drawable="@android:color/white" />

    <!-- You can insert your own image assets here -->
    <item>
        <bitmap
            android:gravity="center"
            android:src="@drawable/splash" />
    </item>
</layer-list>

3. 앱 종료 후 재실행 (Splash 이미지 화면 실행)
    - 로드 되는 시간이 있으므로, 이미지 용량에 대해서 신경 써야함

# 교육 소감

이번 시간에는 앱을 처음 실행할 때, 빈 화면이 나오는 부분에 Splash Screen 을 어떻게 설정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해 공부하였다. 앱 초기에 실행시 아무 이미지도 없으면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하얀 빈 화면을 출력하게 된다. 따라서 Splash Screen 의 경우 앱 서비스에 있어 얼굴이 되는 부분이므로, 앱을 잘 표현할수 있는 이미지와 텍스트로 강렬하게 표현해주는게 좋다. 최근에는 앱의 구동 시간을 줄이고자 많이 활용하는데, 실제로는 스플래쉬 이미지를 지나치게 용량이 크면 앱의 로딩이 느려지는 단점도 있다. 스플래쉬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launch_background.xml 에서 xml 언어를 통해 <item></item> 부분에 설정을 하면 이미지를 표현할수 있다. 하나 주의 해야할 점은 splash 이미지에 이미지를 넣을 때는 bitmap 형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용량이 적은 이미지를 사용하는게 좋고, 특히 배경이미지 같은 경우에는 용량이 크므로 실제로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앱을 강렬하게 사용자에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브랜딩 목적으로 splash 이미지를 표기하여 잘 활용하면 훌륭한 도구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나치면 그만큼 앱의 로딩시간이 길어져서 사용자로부터 외면 받을수 있으니, 그럴때는 스플래쉬 이미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앱 자체의 퍼포먼스를 고려한 설계가 뒷받침 되야 할것이다. 

#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https://bit.ly/3FVdhDa

 

수강료 100% 환급 챌린지 | 패스트캠퍼스

딱 5일간 진행되는 환급챌린지로 수강료 100% 환급받으세요! 더 늦기전에 자기계발 막차 탑승!

fastcampus.co.kr

반응형

댓글